2024년 04월 25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기자

jjs@ekn.kr

전지성 기자기자 기사모음




원안위 한빛1호기 재발방지 대책…‘허점 투성이’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08.13 17:12
-원안위, 한빛1호기 사건 재발방지대책으로 감시용 CCTV·운전원 의식전환·안전문화 등 제시

-한수원, 인적오류 재발방지 위한 운영시스템 개선, 원전 운영능력 향상 위해 기술지원 한층 강화 등

-전문가, "주제어실 출력표시기나 출력계산 소프트웨어 보완 대책 전혀 없어…말 뿐인 대책 불과" 지적


▲원안위의 한빛1호기 원전 과다출력 사고 대책과 관련 유명무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은 한빛 원전 전경.[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의 한빛1호기 원전 과다출력 사고 대책을 두고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질적인 주제어실 장비와 소프트웨어 보완대책 없이 주변부의 대책들만 나열했다는 것이다.

박종운 동국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13일 에너지경제와 통화에서 "한빛 원전 1호기 출력급증 사건에 대한 원안위의 대책은 초보적이고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운전원 감시용 영상기록장치(CCTV), 운전원 의식전환, 안전문화를 주된 대책으로 내세웠으나 이는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해온 상투적인 것들"이라며 "정작 중요한 노후된 주제어실 출력표시기나 출력계산 소프트웨어 보완 같은 대책은 전혀 없다. 원안위의 전문성 부재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아닐수 없다"고 꼬집었다.

앞서 한빛 원전 1호기는 정기 검사 중이던 5월 10일 원자로 열출력이 급증하는 이상현상 때문에 수동으로 정지됐다. 원안위는 지난 9일 한빛1호기 사건은 원자로 운전자의 조작 미숙과 절차 위반 등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는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원전 주제어실에 CCTV 설치 등 재발방지 대책을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주제어실 CCTV 설치 등 안전을 저해하는 제도 및 시스템 개선을 비롯 △모든 원전 안전문화점검 등 안전이 우선되는 환경 조성 △발전팀장의 수동정지권한 등 사업자의 운영기술능력 혁신 유도 △현장 초기대응 상세매뉴얼 마련 등 규제기관의 대응체계 강화 등이다. 아울러 원안위는 한빛1호기는 CCTV 설치 후 재가동 하기로 결정했다.

한수원의 대책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수원의 ‘재발방지 이행대책’은 △인적오류 재발방지를 위한 운영시스템 개선 △원전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강화 △발전소 주변지역 및 국민과 소통 확대 등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자신의 SNS에 "한수원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통렬한 반성과 뼈를 깎는 자성을 통해 정부의 대책을 시행하는 한편 연계된 내부과제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런 대책의 말미에는 문책인사가 따르게 돼 있다. 그간의 사정과 내부 시스템의 한계를 알기 때문에 가슴이 아프지만 해야할 일은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수원 측은 "이미 본사 본부장을 한빛본부장으로 발령내는 등 경영진 인사를 단행한 데 이어 조만간 실무자급 인사도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박종운 교수가 지적한 사항에 대해 원안위 측은 "원자력특성시험 중 열출력 5% 초과시 운전원이 수동정지 하도록 한 현행 시스템을 자동 정지되도록 개선할 계획"이라며 "미리 설정된 정상범위를 벗어날 경우 반응도계산기에 소리 등으로 경보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 운전원의 계산 오류 가능성을 방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자동정지도 열출력 계산이 정확하지 않으면 무의미 하다"며 "원자로 출력과 열출력을 혼동하고 시시비비가 있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구별도 없다"면서 출력계산 소프트웨어의 보완이 시급하다고 거듭 지적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