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동성화인텍, LNG선 수요 중심의 수혜주

김순영 전문기자 ekn@ekn.kr 2019.03.15 14:03:04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에너지경제신문 김순영 전문기자] 동성화인텍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특화된 초저온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LNG 연료 탱크 사업분야에서도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동성화인텍의 실적이 올해 1분기부터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 LNG 운반선의 수요 증가…작년 하반기부터 LNG 보냉재 가격 인상되고 있어


동성화인텍은 지난 1990년 폴리우레탄 시스템 공장에서 화인텍 합병을 통해 LNG 보냉재 시장에 진출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LNG 초저온 보냉재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관련 시장은 한국카본과 함께 양분하고 있다.

특히 해양플랜트 및 LNG 지상 탱크와 파이프부문의 제품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LNG 운반선의 발주가 늘어나면 실적도 증가한다.

동성화인텍은 작년 하반기부터 LNG 운반선에 공급되는 보냉재 관련 기자재를 늘리기 시작했다. 수주 선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동성화인텍의 보냉재 가격도 인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clip20190315093640

▲(자료=하나금융투자)



◇ 작년 4분기 수주 이연으로 부진… "올해 1분기부터 매출 증가 뚜렷할 것"


한편 동성화인텍은 작년 4분기 매출 542억원으로 지난 2017년 4분기보다 12% 늘었지만 영업손실 55억원을 기록하며 적자가 지속됐고 시장 예상치였던 영업손실 34억원도 하회했다.

국내 조선소들의 선박 건조 일정 조정으로 4분기 인식되어야 할 실적 일부가 올해 1분기로 이연된 것이 원인이었다. 때문에 올해 1분기 동성화인텍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보다 클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LNG 운반선의 수주선가와 수주잔량, 인도 일정 그리고 향후 발주전망 등 LNG 운반선 시황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중국과 일본의 기술력 한계가 더해지면서 국내 조선업체의 LNG 운반선 독점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clip20190315093709

▲(자료=신한금융투자)



동성화인텍의 영업실적은 장기간의 부진에서 벗어나 올해 1분기부터 증가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기점으로 중장기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 LNG 연료탱크 사업도 주목해야…"신규 매출 증가 기대"


또 하나 주목할 점은 지난 2015년에 신사업으로 제시한 ‘LNG 연료탱크(Fuel Tank)’다.

LNG 연료탱크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 추진선이다. 동성화인텍은 당시 환경규제에 대비해 시장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분야는 대우조선해양의 솔리더스(SOLIDUS)와 래티스테크놀로지(LATTICE) 등이 앞서 개발해 왔으며 상장된 기자재기업 가운데에서는 동성화인텍이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다.

동성화인텍은 LNG 추진선에 탑재되는 LNG 연료탱크를 설계부터 제작까지 도맡아 진행할 수 있는 공정 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동성화인텍의 제품은 모든 선종과 모든 사이즈에 탑재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clip20190315093742

▲동성화인텍의 LNG 연료탱크 (자료=동성화인텍)



KDB 보고서와 영국의 조선·해운 조사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LNG 추진선 발주는 올해 39척에서 2020년부터는 연간 약 40척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관공서 등에서 발주한 3척의 LNG추진선이 운영 또는 건조 중이며 현재 포스코, 남동발전 등 일부 회사가 LNG 추진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clip20190315093930

▲(자료=LNG추진선 발주 증가와 LNG벙커링 사업 전망. KDB리포트, 2018.12)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전세계 저유황 벙커링 시장의 40%를 보유하고 있는 로테르담 항구에서 작년 2분기 LNG 판매 실적이 빠르게 증가했다.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다. 이로 인해 동성화인텍은 LNG 연료탱크 사업에서 신규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성화인텍의 독자적인 LNG 연료 탱크는 평균적으로 1척당 20억~30억원 수준이다. LNG 연료 탱크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한다면 동성화인텍의 연간 매출은 현재 2000억원 전후 수준에서 3년 내에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지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