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민경미 기자

nwbiz1@ekn.kr

민경미 기자기자 기사모음




D-3 남북 정상회담, '훈풍'에 건설업계 일자리로 이어질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4.23 16:03

과거 대북사업 진행했던 현대건설에 관심 높아져

철마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대광2리 경원선 신탄리역 ‘철도중단점’ 표지판. 전쟁 전 북한 소유였으나 6.25 전쟁 뒤 철도가 끊겨 철도 중단점이 됐다. (사진=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민경미 기자] 남북관계의 해빙모드가 도로·항만·호텔 등 토목·건설 쪽의 일자리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을까?

문재인 정부 들어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 탓에 숨죽여왔던 건설업계가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초미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자리 창출은 물론 중국과 러시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특수로 이어질 수 있을지가 전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남북 경제협력 관련주와 건설주가 최근 상승하고 있는 것도 이런 기대감의 방증인 셈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북한 자체적으로 인프라를 확충하기 어렵기 때문에 남북 경협을 통해 북한이 국내 건설기업의 신규 시장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남북경협이 본격화된다면 북한에서 무엇보다도 시급한 분야는 도로·철도 등의 인프라와 전력생산을 위한 발전 분야가 될 것이기 때문에 건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면서도 "KEDO사업의 사례도 있듯이 꼼꼼하고 안정적인 장치들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검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북 해빙무드에 맞춰, 현대건설이 주목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대북사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건설사로,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총 7000억 원 규모의 대북사업을 수행한 바 있다. 또한 현대건설은 G2G(정부 대 정부) 사업 참여가 가능한 건설사로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에 대표자격으로 참여해왔다. 아랍에미에리트(UAE) 원전 등 G2G 프로젝트에도 주간사 역할을 수행했다.

만일 대북사업이 재개된다면 현대건설이 초기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대건설 관계자는 "가뜩이나 국내 SOC사업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대북사업이 재개된다면 우리뿐만 아니라 모든 건설사가 똑같이 당연히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이 아직까지는 없지만 대북사업이 재개돼 기회가 된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지난 2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 노선을 폐기하고,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선언했다. 북한이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해선 SOC(사회간접자본)사업이 선제돼야 하기 때문에 토목, 건설, 시멘트, 기계 관련 업종이 거론되는 것이다.

통일을 대비하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남한과 북한간의 경제협력인 남북경협을 위해선 현재 단절된 동해안 강릉역~제진역까지 110km 동해안을 통과하는 동해북부선, 춘천~철원 63km 구간 등의 공사가 추진돼야 한다. 동해북부선이 완공되면 북한을 통해 중국과 러시아 시베리아횡단철도와 연결돼 해상수상보다 무려 23일이나 수송기간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통일부 등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북한의 도로 총연장은 2만 6176km로 우리나라의 1/4에 못 미치는 24.1%에 불과하고, 고속도로는 774km로 17.4% 정도다. 도로포장율은 더욱 떨어진다. 고속도로를 제외하고는 10% 미만이고, 간선도로 대부분도 왕복 2차선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