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이유민 기자

yumin@ekn.kr

이유민 기자기자 기사모음




속도 못내는 신한금융 '채용비리' 조사…원인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4.19 17:57

2금융권 계열사 증거 확보 난항


연합

▲신한금융. 사진=연합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지시로 시작된 신한금융의 채용 비리 조사가 답보사태에 놓였다. 신한카드, 신한캐피탈 등 신한금융그룹의 2금융권 계열사도 포함된 이번 조사는 내부 채용 비리 고발과 관련된 문서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난항이 예상된다.

19일 금감원은 신한금융그룹 채용 비리 검사 기한을 연장키로 했다.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신한캐피탈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이번 조사에서 특히 2금융권 계열사인 신한카드, 신한캐피탈의 조사가 속도를 못 내는 상황이다.

업계는 2금융권 조사가 답보상태에 놓인 이유에 대해 내부고발과 연결 지어 분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여신금융검사국 관계자는 "이번 신한그룹 채용 비리는 제보가 들어왔던 건들을 위주로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2월 금감원은 은행권 채용 비리 조사를 확대해 2금융권까지 적용했다. 다만 2금융권은 보험업계, 카드업계, 저축은행업계, 캐피탈업계 등 그 범위가 넓은 것을 감안해 내부 제보를 기반으로 조사를 착수키로 했다.

때문에 단순히 신한카드, 신한캐피탈의 채용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제보 내용과 관련한 증거물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중 신한은행을 비롯한 신한카드, 신한캐피탈에 조사가 집중된 이유 역시 내부 고발과 연결된다. 신한금융그룹은 신한생명, 신한저축은행 등 또 다른 2금융권 계열사가 존재하지만 이들 계열사는 내부 고발 기록이 없어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다.

대규모 공채 모집이 이뤄지는 은행권과는 달리 공채뿐만 아니라 수시채용이 많은 2금융권의 특성 역시 조사 속도 저하에 영향을 주고 있다.

신한금융계열사 관계자는 "신한금융그룹은 그룹 단위가 아닌 계열사별로 채용을 하고 있다"며 "채용 프로세스가 계열사별로 판이한 것은 아니지만 2금융권의 경우 수시 채용이 조금 더 활발한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권은 상·하반기에 거쳐 주기적으로 대졸 공채를 진행한다.

관계자는 "신한카드, 캐피탈 등은 대졸 신입 공채를 진행하긴 하지만 유동적으로 1년에 1회를 진행하거나 건너뛰는 경우도 더러 있다"고 설명했다. 비교적 변화가 적은 은행권에 비해 디지털 환경 변화, 소비자 결제 패턴 변화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2금융권의 특성상 디지털 등 특정 부서원을 충원할 때 경력직원을 뽑는 경우도 빈번하다.

또 다른 업계의 관계자는 "공채 기록을 위주로 검사하던 은행권 채용 비리 조사와는 달리 여러 변수가 존재하는 2금융권 조사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김 전 금감원장의 갑작스러운 사임 역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에너지경제신문=이유민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