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전력 생산에 전기차 무선충전까지"…中 세계 첫 태양광 고속도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12.31 12:23

▲프랑스 서북부 노르망디 지역의 한 마을 도로 1㎞ 구간에 태양광 전지판 총 2800㎡를 깔고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AF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달리는 전기차에 무선충전을 할 수 있는 세계 첫 태양광 고속도로가 중국에 들어섰다.

중국중앙(CC)TV 인터넷판인 앙시(央視)망에 따르면 최근 중국 산둥(山東)성 지난(濟南)시의 순환고속도로 남단에 시범용 1120m 구간의 태양광 고속도로가 건설됐다.

이 구간엔 5875㎡ 넓이의 태양광 패널이 1080m 길이에 걸쳐 하단에 포설돼 있다.

태양광 패널 위의 노면 최상층부에 깔린 반투명의 신형 재료는 마찰계수가 일반 아스팔트 도로보다 높아 자동차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고, 투광률이 높은 까닭에 태양광을 충분히 흡수해 전력화할 수 있다.

이 도로를 달려본 한 버스 운전사는 시속 100㎞로 달릴 때 주행감은 일반 도로와 다를 바 없었고 제동거리도 비슷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연간 발전용량 100만㎾의 이 태양광 도로 전력은 곧바로 전력망으로 수송돼 배전되며, 열에너지로 바뀌어져 겨울철에 내리는 눈을 자동으로 녹이는 용도로도 쓰인다.

노면 하부에 설치된 전자감응장치는 향후 전기차 충전 기술과 결합돼 주행중 무선충전을 실현하게 된다. 또 달리는 자동차는 노면의 각종 정보수집 설비와 접속돼 차량 정보, 교통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로도 활용된다.

도로 시공사인 치루(齊魯)교통발전그룹측은 "기존 아스팔트 도로보다 긴 설계수명을 갖고 있다"며 "도로 자체가 주행중 무선충전, 인터넷 연결, 빅데이터 집적 및 분석 등 기능을 실현하며 스마트도시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구미에도 지난 2013년 세계 첫 무선충전 버스 차도가 건설된 바 있다. 자기공진형상화기술을 이용한 이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이후 효과가 떨어진다며 제대로 실용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미국 퀄컴이 시속 100㎞로 주행하는 전기차에 대한 무선충전을 실현하는 등 상당수 국가가 경쟁적으로 무선충전 기술 개발과 도입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프랑스는 지난해 12월 서북부 노르망디 지역의 한 마을 도로 1㎞ 구간에 태양광 전지판 총 2800㎡를 깔고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장훙차오(張宏超) 퉁지(同濟)대 교수는 태양광 도로의 확대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엄청난 태양광 발전소 부지를 확보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