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노사가 2017년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을 이르면 24일부터 재개할 예정이지만 양측 의견차가 커 합의점을 찾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새로 들어선 노조 집행부가 강경한 태도로 투쟁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최근 차기 집행부 구성을 마무리하고 사측에 중단됐던 임단협 교섭을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지난 20일 노조위원장 이·취임식을 진행하면서 전열 재정비를 마친 것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8월 말 지부장 선거 등을 이유로 추석 연휴가 지난 현재까지 대화를 중단한 상태다.
양측은 지난 4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머리를 맞댔지만, 접점을 찾지 못해 갈등을 이어가고 있다. 사측은 정기호봉+별도호봉 승급(평균 4만 2879원 인상), 성과급 250%+140만 원 지급, 단체개인연금 5000원 인상 등 협상안을 제시했다. 노조는 임금 15만 4883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며 대립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이미 8차례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업계에서는 이를 통해 현대차가 총 3만 8000대의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 약 8000억 원 규모의 손실을 봤다고 계산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새로 들어온 노조 집행부가 앞으로 교섭 과정에서 더욱 강경한 태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하부영 신임 노조위원장은 후보 시절부터 통상임금 쟁취, 완전한 주간 연속 2교대제 도입, 정년 연장 등을 공약으로 내걸며 강경 노선을 걸었다. 사실상 사측에서 수용할 수 없는 내용들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평가다. 이들을 ‘협상 카드’로 사용해 임금 인상폭 등을 무리하게 요구할 것으로 점쳐진다.
하 위원장은 최근 집행부 출범 후 첫 소식지를 통해 "시간에 쫓겨 연내 타결이라는 졸속 합의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파업이 필요하면 할 것이고, 파업보다 더 큰 위력을 발휘할 투쟁전략을 마련해 당당히 돌파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노조원들 사이에서도 일정 수준 강경한 투쟁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치러진 선거에서는 ‘강경파’ 후보 두 명이 65% 가까운 지지를 얻으며 결선투표를 벌였었다. ‘온건파’로 분류되는 중도·실리 후보는 5만 1132명의 조합원 중 1만 5771표(약 30%)를 얻는 데 그쳤다.
여기에 새 집행부가 교섭 초기 주도권 확보를 위해 ‘기싸움’을 벌일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파업 등 단체 행동이 펼쳐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관계자들의 예상이다.
금속노조 소속의 현대차 노조는 지난 2012년 이후 매년 파업을 거듭하며 사측과 줄다리기에서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파업 때문에 약 14만대의 자동차를 못 만들어 3조 1000억 원 규모의 손실을 냈다는 게 현대차 측의 추산이다.
현대차가 노조 측의 요구를 무한정 수용하기는 더욱 힘들다. 현대차는 올해 들어 중국의 사드 보복, 내수 시장 위축 등으로 인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2조 595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내려앉았다. 1~3분기 자동차 판매는 327만 506대로 지난해(347만 9324대) 보다 6% 줄었다. 현대차가 IMF 이후 가장 큰 위기에 봉착했다는 얘기가 시장에서 돌고 있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살아나고 있는 내수 판매 분위기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대차는 최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 제네시스 G70 등 신차를 연이어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차량 생산이 중단될 경우 큰 타격이 불가피한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연휴 이후 집행부가 꾸려진데다 노조 측이 회사의 경영 환경을 크게 고려하지 않는지라 올해 임단협은 해를 넘길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실질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사측이 수세에 몰려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