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최홍 기자

g2430@ekn.kr

최홍 기자기자 기사모음




[본·들수첩] 현대차 노조…오죽하면 악재로 거론되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8.16 22:06

산업부 최홍 기자

최홍

노동쟁의 행위는 근로자의 당연하고도 상식적인 법적 권리중 하나다. 노동조합은 근로자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좋은 노동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존재한다. 쟁의행위는 이러한 권리를 지키기 위한 근로자의 유일한 방어수단인 셈이다. 노조가 건전하게 운영되기만 하면 장기적으로 노사 모두 이익을 취할 수 있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이러한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쟁의행위가 근로자의 유일한 방어수단이 아닌 공격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바로 현대차 노조가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 최근 현대차 노조는 대내외적인 업계상황을 무시하고 무리한 파업을 진행했다. 노조의 요구사항은 온갖 성과급, 명절 선물세트 등 사적 이익을 담고 있다. 현대차 파업이 악재로만 지목되는 이유다. 이 때문에 여론에서도 현대차 노조 파업을 정당한 쟁의행위로 보지 않는 분위기다.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한 집단 이기주의 행위로 보고 있다.

물론 노조측은 회사의 경영상태가 좋을 경우 여러 복지혜택을 사측에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차는 대내외적인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 사드보복과 내수부진이 겹쳐 실적이 바닥을 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16.4% 감소한 2조 595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5.4%로 전년 동기대비 1.2% 포인트 하락했다. 판매량도 저조하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대비 8.2% 감소한 219만 7689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34만 4130대 판매를 기록했다. 해외시장의 경우 전년 동기대비 9.3% 감소한 185만 3559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그럼에도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7% 인상과 성과급으로 순이익의 30%를 사측에 요구했다. 추정컨대, 1인당 3000만원 수준이다. 또 국민연금을 받게 되는 연도 말까지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3자녀에게 지원하는 대학등록금을 전 자녀에게 주도록 요구했다. 설·추석 선물단가를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해 달라고도 한다.

이 같은 노조의 요구사항들을 보면 문재인 정부 출범을 계기로 바짝 이득을 얻어내려는 것처럼 보인다.

노조 파업은 앞으로 현대차에 많은 손실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사측은 노조로 인해 7조3000억 원의 손실이 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재정적인 손실만 확대되는 것이 아니다. 현재는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미래성장 동력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에서 미래 경쟁력도 우려된다. 미래 성장을 위해 현대차 노사관계 개선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