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이혜미 기자

hh7184@ekn.kr

이혜미 기자기자 기사모음




[文정부 100일] 기로에 선 유통업계…패러다임 바뀌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8.16 12:51
이마트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19층에서 ‘새로운 노사문화를 위한 이마트 노사상생 선포식’이 열린 가운데 이갑수 이마트 사장과 노조위원장들이 이마트 노사상생 선언문에 서명 후 기념촬영에 임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주홍 이마트민주노동조합 위원장, 이갑수 이마트 사장, 김상기 전국이마트노동조합 위원장, 전수찬 이마트노동조합 위원장의 모습.(사진제공=이마트)


[에너지경제신문 이혜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일자리 확대’와 ‘상생’을 강조하며 유통 개혁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과도한 규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았지만, 유통업계의 자발적 상생 노력을 촉구하는 환경이 자리잡아 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실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100일간 유통업계의 상생안이 잇따라 발표되며 업계의 상생 경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롯데, 신세계 등 ‘유통 공룡’ 기업들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정규직 전환, 중소기업 육성, 지역 상인 지원 등의 상생 경영을 내세우며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일자리 확대’와 ‘상생’에 발을 맞춰 나가고 있다.

이같은 업계의 상생 행보는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하루 앞둔 16일 현대백화점그룹은 롯데와 신세계에 이어 그룹 계열사 소속의 비정규직 직원 2300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작년 한해 동안 뽑은 신규 채용 인원 2340명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과 상생 협력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시행하기로 했다"며 "이를 통해 내부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가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5월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 가족경영, 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고용이 최고의 복지라는 말이 있듯 앞으로도 성장에 따른 고용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는 향후 5년간 7만 명을 고용하고, 비정규직 직원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도 내놓은 상태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역시 같은 달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상생 채용박람회’에 직접 방문해 일자리 창출을 통한 고용난 해소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신세계그룹은 올해 채용목표를 1만 5000명 이상으로 잡으면서 작년 이상 수준으로 채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유통업계는 중소기업 육성, 지역 상인 지원 등을 중심으로 하는 상생책을 잇따라 발표했다. 현대백화점은 대형유통업체와 중소상인간의 상생 및 동반성장의 모델을 추구한 현대시티몰을 개점해 주목을 받았다. 이마트는 설립 이후 최초로 3개 노동조합과 함께 회사의 성장과 노사의 발전적 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는 ‘노사 상생 선포식’을 열었다. 또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점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약 1조 원에 가까운 지원책을 발표해 업계를 놀라게 했다.

문재인 정부는 취임 이후 잇따라 고강도의 유통 규제를 발표하며 업계를 긴장시켰다. 수 년간 꾸준히 제기돼 온 유통업계의 갑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같은 대책이 성공하려면 업계의 자발적인 상생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공정위도 업계의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방안을 이번 대책에 담았지만 충분한 수준은 아님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맞은 상황에서 유통업계 ‘을의 눈물’이 어떤 방식으로 사라질 지 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