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세계 탈탄소 흐름…日 석탄 화력발전소 증설 잇단 연기·보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8.16 07:27

▲(사진=이미지 투데이)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일본 환경 당국이 온실가스 감축 대책의 일환으로 주요 전력회사들의 석탄 화력발전소 신·증설 계획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나카가와 마사하루(中川正春) 일본 환경상은 최근 인터뷰에서 "(석탄 화력발전소) 신·증설은 경제성의 관점만 갖고 인가할 게 아니다"며 "‘탈(脫) 탄소’의 세계적 흐름에 따라 석탄 화력발전소 신·증설은 억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전력회사들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를 계기로 일본 정부가 전국의 원전 가동을 중단토록 함에 따라 전력 공급 부족 등에 대비해 앞 다퉈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해왔다.

이후 일본 정부는 2012년 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재집권 이후 ‘원전 제로(0)’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재가동을 진행해오고 있으나, 현재도 일본 내에선 40개 이상의 석탄 화력발전소 신·증설이 추진되고 있다.

주부(中部)전력이 아이치(愛知)현 다케토요(武豊)정에서 추진 중인 대형 석탄 화력발전소(107만㎾급) 건설계획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석탄 화력발전소의 경우 최신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천연가스를 연료로 쓰는 화력발전소와 비교할 때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이 2배 가량 더 많아" 그 신·증설이 계속될 경우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80% 수준으로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려워진다는 게 환경성의 판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야마모토 고이치(山本公一) 전 환경상도 주부전력의 아이치현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계획과 관련, 지난 1일 "(CO2 배출량 감축이 어려운 경우) 사업 재검토를 포함한 모든 선택지를 고려하는 게 중요하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경제산업성에 제출했었다.

전력 수급 등 에너지정책의 주무부처인 경제산업성은 아직 환경성의 요구 등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이미 일부 전력회사들은 석탄 화력발전소 관련 계획을 연기 또는 보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간사이(關西)전력의 경우 당초 비용 절감 차원에서 효고(兵庫)현 아코(赤穗) 화력발전소의 연료를 현행 석유에서 석탄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가 올 1월 폐기했고, 3월엔 지바(千葉)현 이치하라(市原)시에 대한 화력발전소 신설 계획을 철회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