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나유라 기자기자 기사모음




[본·들수첩] 4차 산업혁명 시대, 투자자들은 ‘옥석’가리고 정부는 발로 뛰어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23 10:18

증권부 나유라 기자


▲ 나유라 기자
최근 금융투자업계의 뜨거운 화두는 단연 ‘4차 산업혁명’이다.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증권가는 물론 공공기관까지 나서 4차 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은 것은 키움증권이다. 17일 오후 6시 30분부터 서울 여의도 키움파이낸스 센터에서 진행된 ‘4차 산업혁명 이해와 투자자’ 설명회에는 월요일 저녁임에도 150여명이 넘는 투자자들이 몰렸다. 사측에서 준비한 자료집이 부족해 추가로 복사본을 준비할 정도였다. 18일에는 코스콤이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 전략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고, 21일에는 하나금융투자 주최로 4차 산업혁명 투자설명회가 진행됐다. 하나금융투자 행사에는 무려 1000명의 투자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렇듯 투자자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금융투자업계 전문가와 소통하며 4차 산업혁명 투자 방법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증권사와 운용사 모두 4차 산업혁명 관련 투자상품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 방법은 물론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낯설기만 하다. 전문가들 역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 "아직 정의하기에는 시기 상조"라고 말할 정도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은 세계 주요국에 비해 뒷걸음질치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4차산업혁명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규제’를 꼽았다. 4차 산업혁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만 있으면 쉽게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올리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이에 개발자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무조건 어렵게 생각할 수 밖에 없고, 기술을 다른 나라보다 일찍 개발했음에도 이를 상용화하는데는 몇 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장미대선이 임박하면서 각 대선 후보들은 4차 산업혁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대선 후보들은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최우선으로 ‘대규모 정책 자금 지원’을 꼽고 있다. 규제 개혁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규제를 손봐야 4차 산업혁명을 육성할 수 있을지 제대로 설명하는 이들은 찾기 힘들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밤낮 가리지 않고 설명회를 찾아다니는 투자자들의 열정을 본받고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투자자 역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하지 말고 해당 상품이 어떤 기업을 편입하고 있는지, 운용사 운용 철학은 무엇인지, 해당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옥석가리기’, 4차 산업혁명 관련 상품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이 가장 명심해야 할 단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