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최용선 기자

cys4677@ekn.kr

최용선 기자기자 기사모음




리베이트 연루 안국약품·동국제약, '혁신형 제약' 인증 제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19 13:42


[에너지경제신문 최용선 기자] 리베이트에 연루된 동국제약과 안국약품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이 취소됐다.

복지부는 1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현황 고시를 개정·발령했다.

이에 따르면 혁신형 제약기업 지위를 상실한 동국제약과 안국약품을 각각 삭제하는 한편 흡수합병에 따라 기업명이 바뀐 LG생명과학을 LG화학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47개사였던 혁신형 제약기업은 45개사로 줄어들었다.

안국약품과 동국제약은 모두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데 따라 3개월의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받은 곳이다.

앞서 복지부는 일회성 리베이트가 적발된 안국약품의 ‘인증 자진반납’ 의사를 받아들이기로 했고, 동국제약의 경우엔 장기간 고액의 리베이트를 했다는 이유로 ‘인증취소’를 결정했다.

안국약품은 2014년 고려대 안산병원에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일부 의약품에 대한 판매업무 정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동국제약은 2013년 의약품 처방 등의 명목으로 개원의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한 사실이 적발돼 지난해 판매업무 정지 처분을 받았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이 높고 해외 진출 역량을 보유한 제약사와 바이오기업을 복지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선정되면 국가 과제 참여, 세제 지원, 약가 결정 시 우대, 정책자금 우선 융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증이 취소되면 이 같은 각종 정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