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값비싼 해상풍력발전 ‘보조금 제로'…업계 새 이정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18 09:22

▲정부의 보조금을 한 푼도 받지 않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이 등장한다. 사진은 덴마크 코펜하겐 인근 플락포르테에 설치된 풍력 해상 터빈. (사진=A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정부의 보조금을 한 푼도 받지 않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이 등장한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에 비해 설치비용이 비싸 발전이 늦춰졌던 만큼, 이번 입찰은 해상풍력업계의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덴마크 최대 전력회사인 동(DONG)에너지는 독일 정부가 최근 실시한 독일 북해 발전사업 입찰에서 보조금을 한 푼도 받지 않는 "제로 유로"에 사업권을 따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정부 보조금을 한 푼도 받지 않기는 세계적으로도 처음이다. 재생에너지의 경우 발전사업자가 생산한 전기를 정부가 20년 이상 장기간에 걸쳐 일정한 가격에 구매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보조금을 받는 게 일반적이다.

동에너지는 정부 보조금 없이 전기를 생산해 전력 도매시장에 판매하더라도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사의 풍력부분 책임자인 사무엘 레오폴 선임부사장은 "보조금 제로 입찰은 해상풍력발전 원가경쟁력의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

동에너지는 독일 정부가 13일 실시한 입찰에서 따낸 3개의 발전사업 중 "OWP웨스트"와 "보르쿰(Borkum) 리프그룬트 웨스트2"(각 발전용량 24만㎾)의 2개 사업을 0유로에 낙찰받았다. 2021년에 개발계획을 확정해 2024년부터 발전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해상풍력발전은 태양광발전이나 육상풍력발전보다 발전비용이 더 들지만, 유럽에서는 가격파괴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재생에너지 보급도 한결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해상풍력발전에는 많은 철강재와 송전망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해상풍력발전에 최적의 조건인 멀리까지 얕은 바다를 가진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등에서 경쟁입찰이 실시되면서 사업자 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1㎾/h당 10유로센트가 마지노선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동에너지는 작년 7월 네덜란드 정부가 실시한 입찰에 1㎾/h당 7.27유로센트를 써내 그때까지의 업계 최저가 낙찰기록을 세웠다. 이후 스웨덴 전력기업인 바텐폴(Vattenfall)이 덴마크가 발주한 해상풍력발전사업을 5유로센트 이하에 낙찰받는 등 가격이 급속히 낮아지고 있다.

동에너지가 운영 중인 해상풍력발전의 발전능력은 약 400만㎾로 원자력발전소 4기분에 해당한다. 이 회사는 세계 해상풍력발전의 약 30%를 차지하는 최대 업체로 미국과 아시아에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제로유로 낙찰의 배경에는 그동안 축적해온 발전 노하우과 원가절감에 대한 자신감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해상풍력발전은 터빈 1기당 8000㎾가 최대다. 아직 점보제트기 크기지만 동에너지는 2024년까지 1만3000~1만5000㎾급 터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발전량을 늘리면서 동시에 터빈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설비가 커지면 거대한 타워나 해저송전망, 발전시설 건설을 위한 전용선 비용 등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다.

세계적으로는 육상풍력발전이나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양산 효과 등으로 발전원가가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

미국과 유럽, 중동 등지에서는 1㎾/h당 발전원가가 100원을 밑도는 곳도 나오고 있다. 이는 화석연료로 발전원가가 가장 낮은 석탄 화력발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대규모 발전이 가능한 해상풍력발전이 저렴한 발전수단으로 자리 잡으면 지구온난화 대책에도 낭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