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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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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들수첩] 고령층 접근성 높이는 디지털 금융이 필요하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4.13 10:48
송정훈

▲송정훈 금융부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출현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금융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지만 동시에 고령층 금융소외라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 고령층은 범람하는 모바일·인터넷뱅킹에 접근성이 떨어진다. 여기에 시중은행들이 인터넷 은행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성, 비용절감 차원에서 영업점포를 축소하고 있어 고령층은 이제 은행 창구에서까지 멀어질 처지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6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뱅킹 이용자(최근 1년간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적이 있는 사람) 비율은 세대별 편차가 매우 크다.

20대가 79.8%, 30대 88.1%, 40대 73.5%인 반면, 50대는 42.5%, 60대 14.0%, 70세 이상은 4.3%였다. 고령층이 인터넷뱅킹에서 소외된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이들이 의존하는 은행 창구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씨티은행은 상반기 중 현재 133개 지점을 32개로 줄인다. 출장소를 포함한 전체 영업점의 80.2%(101개)나 없애는 것이다. 우리은행도 전체 영업점 894개(작년 말) 중 올해 안에 40개를 축소한다. 지난 2월 말 기준 전국 1161개의 영업점을 보유한 NH농협은행도 연내 50곳을 줄일 예정이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2월 22개 점포를 통폐합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중은행은 영업점 축소와 함께 창구 거래에 수수료를 매기는 은행까지 등장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지난 3월부터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신규 고객에게 월 5000원의 계좌 유지 수수료 부과 제도를 도입했다. 전체 거래 잔액이 1000만원 미만이 부과 대상이다. 창구를 이용하지 않는 인터넷뱅킹 고객은 수수료가 면제된다.

KB국민은행도 거래 잔액이 일정 금액 이하인 고객이 창구에서 입출금 거래를 하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역시 인터넷뱅킹 고객은 면제 대상이다.

자칫 잘못하다간 변화하는 인터넷뱅킹에 적응하지 못해 금융에서 소외되는 고령층 비중이 100세 시대와 맞물려 더욱 확대될 수도 있다. 이제라도 시장실패나 급격한 구조적 변화에 따라 미래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고령층을 위한 ‘금융포용’의 관점에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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