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 스마트에코 대표이사. 사진=안희민 |
[에너지경제신문 안희민 기자] "한국은 식품 분야 제품환경발자국에 생소합니다. 농림부 지원을 받아 유럽의 최신 동향을 알고자 출장 다녀왔습니다."
김익 스마트에코 대표는 이 분야에 2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가다. 1994년 처음 발을 내딛은 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환경산업기술원에서 탄소성적 폐지 제도 관련 업무를 진행하다가 2011년 스마트에코를 창립해 컨설팅 사업하고 있다.
그의 관심사는 환경발자국 가운데 제품(PEF) 분야다. 환경발자국은 제품과 조직을 규제한다. 환경발자국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2차례에 걸쳐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대상품목 27건 가운데 제품이 25건, 조직이 2건이다. 이 중 식품 분야가 11건이나 차지한다.
"환경발자국 1차 시범사업에 식품이 없었지만 2차 사업엔 11개나 포함됐습니다."
그가 식품 환경발자국을 집중 탐색한 이유가 이 때문이다. 식품 환경발자국 제도가 완성돼 유럽 수출 식품에 라벨을 붙이기 시작하면 무역장벽이 될 수밖에 없다. 라벨링이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이어도 그렇다. 유기농 농산물이 일반보다 비싸게 팔리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인증제도 출범이 한해 늦춰져 2021년 경으로 미뤄질 전망입니다. 인증제도가 마련되려면 DB 구축과 지침이 필요합니다. 지침을 개발하려면 참여 기업들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참여기업이 난색을 표명하고 EU의 가이드를 힘들어 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 제조업 중심 국가이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은 유럽의 제품환경발자국에 관심을 많다. 행사 때마다 전문가를 파견하거나 최소 주재원들을 통해 보고를 받는다. 다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큰 이슈가 생길 때나 관심을 집중해 아쉽다.
"전세계 제품환경규제는 유럽 중심입니다. 유럽은 효과 극대화를 위해 회원국의 정책 연계를 추진하고 유럽 기준을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준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들은 수출품 품질이나 수출 성과를 좌우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우리 기업이 준비해야 합니다."
그는 ‘준비’를 강조했다. 미리 동향을 수집하고 흐름을 알 수 있다면 대응이 쉽다. 전문가 육성이 그래서 필요하다.
"환경 분야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한국인은 없습니다. 다른 나라는 국제회의 참석자가 비교적 정해져 있는데 한국은 매 번 다릅니다. 전문가는 네트워크가 있고 흐름을 알고 있으니 미래 예측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항상 임시방편으로 1회성으로 대응하다 보니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계획을 가지고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는 최근까지 국제표준화기구 회의에 꾸준히 참여해 왔다. 그런데 민간사업자라는 이유로 어느 순간 맥이 끊어졌다. 그는 아쉬워했다. 수요가 작고 공급이 크다 보니 한 가지 아이템이 3년 지나면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는 점도 애로다. 그래도 제품환경발자국에 대한 애정이 크다.
김익 대표는 "환경 분야를 선도하고자 스마트에코를 설립했다"며 "기존 시장에 발을 담궈서 사업하는 일은 당연하지만 한국이 미래로 나가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를 취득해 새로운 시장도 만들고 제안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