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김양혁 기자

kyh@ekn.kr

김양혁 기자기자 기사모음




수소차 전성시대 신호탄 올랐다…걸림돌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2.23 20:17

2016110601010002112

▲현대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에너지경제신문 김양혁 기자] 정부가 수소차 시대 본격 개막을 위해 마중물로 나섰다. 수소차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30억원이 들어가는 충전소 건립 등 넘어야 할 난제가 수북하지만 수소차 상용화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했다는 자부심이 수소차 대중화에 대한 기대감을 낳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3일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을 창립하고 수소차 시대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연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자동차와 충전 관련 업계가 모여 작년 8월 발족한 민관 컨트롤타워다. 정부는 수소차와 충전소의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국민에게 수소차 알리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수소차 충전소는 현재 총 10여개에 불과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차 충전소를 하나 설립하려면 30억원 정도가 드는데, 해당 기술이 국산화된다면 비용은 점차 낮아질 것"이라며 "4개 충전소를 지금 추가로 짓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도 민관이 해결할 숙제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가 다른 가스들에 비해 과도하게 위험하지 않은데도 막연한 불안감이 팽배해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심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 역시 "수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십 미터 높이에서 수소연료탱크 수직낙하 시험과 함께 심지어 총까지 쏘는 등 안전성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수소차 충전소는 그래서 도심 내부가 아닌 외곽에 주로 설치돼 있다. 이덕환 서강대(과학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수소가 공기 중 산소와 적정 비율로 섞이면 폭발을 하는데 이걸 이용해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라며 "결국 수소 충전소 자체도 위험 시설로, 도심에 충전소를 구축하기에는 주변의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2015년~2016년까지 2년간 국내 수소차 판매량은 119대다. 더구나 운행 중인 수소차는 판매량보다 적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국내에 등록된 수소차는 89대에 불과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출고 기준과 등록은 다를 수 있다"며 "차량을 구매하고 등록을 하지 않고 연구용도 등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집계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용도별로 따져보면 비사업용 79대, 사업용 10대다. 사업용 차량은 흔히 영업용 차량으로 불리는 노란색 번호판을 달고 있다. 주로 택시 등 운송업 차량이 대부분이다. 울산시는 작년 12월 수소택시 사업을 펼치며 수소차를 도입했고 올해 1월 기준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사업용 수소차를 보유 중이다.

현대차는 차량 양산 이후 판매량이 미미하자 고육책을 내놓았다. 2015년 2월 차량 가격을 1억5000만원에서 8500만원으로 인하했다. 이에 힘입어 수출 물량은 수백대로 늘어났지만 국내 시장에선 효과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는 사이 토요타, 혼다, GM(제너럴모터스) 등이 매서운 기세로 수소차에 대한 연구개발을 집중하면서 추격을 허용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흘러나온다. 특히 토요타는 일본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탄탄대로에 접어들었다.

김필수 대림대(자동차학과) 교수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발족에 대해 "양산 시기를 감안하면 좀 늦었다고 볼 수 있지만 아직 수소차가 대중화되지 않아 민관 합동 얼라이언스 구축 자체는 긍정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며 "다만 여기서 내놓은 정책들이 얼마나 실천될는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충전소 건립 비용이 많이 들다 보니 한 번에 할 수 없던 부분이 있었다"며 "실증 기반은 그동안 준비해 왔고, 대중화에는 좀 더 시간이 남아있어 이제부터 시작해도 그리 늦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