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최홍 기자

g2430@ekn.kr

최홍 기자기자 기사모음




[본ㆍ들수첩] 대우조선해양, 경영윤리 먼저 정상화하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1.17 15:46

경제산업부 최홍 기자

최홍

"오늘날 이렇게 어려움에 처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관리체계가 허술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대우조선이 개선해야 할 점으로 이 같이 말했다. 각 직원들이 책임경영을 지향하고 원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수익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렇게만 된다면 경영정상화가 이뤄지고, 대우조선이 재도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당시 정 사장은 경영정상화 과정에서 자신은 쏙 빼고 이야기 했다. 경영정상화 과정에는 정 사장 자신의 경영윤리도 포함해야 했다. 정 사장이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회계사기 혐의와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됐기 때문이다.

정 사장은 현 대우조선 경영진이 작년 1∼3월 대우조선 재무 부서에 전년도 영업손실 규모를 1200억 원 가량 축소하도록 회계사기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자본잠식률 50%를 초과하면 주식시장에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점을 우려해 경영진이 회계조작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정 사장은 2015년 5월 취임할 때부터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기도 했다. 과거 회계조작과 각종 경영비리를 청산하겠다고 공언했다. 또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 책임을 묻겠다며 검찰에 진정서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모습은 얼마가지도 못했다. 정 사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새해 첫 달부터 검찰에 출석했다.

정 사장은 경영정상화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그는 경영정상화의 의미를 수익성 개선이라는 제한된 뜻으로 풀이하고 있는 듯하다. 경영정상화의 의미는 수익개선은 물론이고, ‘경영윤리’ 정상화란 의미도 마땅히 포함돼야 한다.

실제 한국 경영윤리는 바닥을 찍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세계 138개국 중 국내 기업의 기업 경영윤리는 98등, 회계감사·공시 수준은 62등, 이사회의 역할은 109등, 소액주주보호는 97등이다. 정 사장은 한국 경영윤리가 98등을 기록한 데 일조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대우조선이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의 정부 및 채권단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국민의 세금으로 회생한 셈이다. 국가 기간 사업이니 어느 국민도 이에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국민은 비리에 얼룩진 기업에 세금을 쏟아 부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정 사장은 수주 목표를 제시하기보다는 경영윤리를 다잡아야 한다. 수주절벽도 큰 타격이지만, 비리 혐의 역시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신뢰없는 조선소에게 선박 건조를 맡기지 않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