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최순실 연설문 파문에 3당 "의혹 명확히 밝혀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10.25 18:06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현 정부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60)씨가 박근혜 대통령의각종 연설문을 사전에 열람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미르·K스포츠재단 사태가 청와대 기밀 유출·누설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이 25일 오후 대국민 사과를 통해 취임 후 최씨에게 일부 자료들에 대한 의견을 물은 적이 있다고 관련 의혹을 부분적으로 시인하면서 파문이 커지는 양상이다.

해당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는 관련 파일이 든 태블릿PC를 검찰에 제출하며 수사를 의뢰했다. 각 당 대표 역시 의혹이 있다면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연설문 준비할 때 다양한 의견 듣는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25일 이른바 ‘최순실 의혹 파문’과 관련,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아주 단호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 씨가 대통령 연설문 등을 미리 전달받은 정황이 드러났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질문에 "지금 내용을 파악하는 중"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어떤 경우에도 잘못이 있거나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그 부분은 제대로 파헤쳐서 국민적 의혹이 전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일반 국민이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요구를 분명하게 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이 제기된 박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 연설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 대표는 "흔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저도 잘 모르는 일"이라면서 "먼저 어떤 경위로 그렇게 된 것인지 청와대의 입장과 해명을 들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우리가 연설문이나 기자회견문을 준비할 때는 다양한 의견을 듣는다"면서 "제가 대정부질문을 할 때도 언론, 문학인, 일반상인, 친구의 얘기도 듣는데, 어쨌든 연유와 경위를 먼저 정확하게 들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연락했느냐’는 질문에는 "오늘 한·덴마크 정상회담이 있어서 그 내용을 파악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당 안팎에서 이번 의혹에 대해 박 대통령의 직접 소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경위와 내용을 보고 그게 대통령이 밝혀야 할 사안이면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그 내용을 모르니 밝혀야겠지만 이런 부분들이 숨겨지거나 축소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특검 도입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 요구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벌거벗은 임금에게 개헌 맡길 국민 있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말 개헌 완수’ 발언과 관련, "눈덩이처럼 터져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지지도가 바닥에 떨어진 정권의 교체를 피하려는 정권연장음모로 나온 개헌을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진실과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님에게 헌법의 개정을 맡길 국민이 어느 나라 어느 곳에 있겠는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론분열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며 논의조차 거부되던 개헌은 갑자기 구국의 결단처럼 포장됐다"며 "마치 군사작전을 하듯 했다. 저는 10월 유신을 연상했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 "급기야 대통령의 온갖 연설문을 미리 보고받고 밑줄을 그어 수정했다고까지 한다. 기가 찰 노릇이다. 왕조시대에도 이런 일은 없었을 것 같다"며 "최순실이 권력 1위, 정윤회가 권력 2위라는 이야기는 대체 뭐냐. 부끄럽다. 대통령의 친동생들보다 막강한 최순실과 정윤회의 권력암투가 시작됐다는 풍문의 진실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정이 이렇게 농단돼도 되는 것인가"라며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이번 개헌이 단순히 최순실게이트를 덮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아닌 그 어떤 어두운 세력이 뒤에서 주도하는 것인지 진정한 실체와 진실은 무엇인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임기 중에 완수할 일은 따로 있다"며 "단군 이래 최악, 세계사상 유례없는 국기문란·국정농단 의혹사건인 최순실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철저히 해명하고, 당장 최순실을 국내 소환해서 조사받게 해야 한다. 단호하게 최순실 신병을 확보하고 증거물을 압수수색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국민에겐 대통령의 개헌놀이보다 민생이 절박하다"며 "민주당은 국기문란과 국정농단, 비선실세들의 발호를 뿌리 뽑고,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에 단호하게 맞서면서 오직 국민 편에서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지키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문에 있던 "먼저 선결돼야 할 것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민생 예산안 처리이다. 개헌은 그 다음"이라는 문구는 실제 기자회견에서는 읽지 않았다.


◇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변명으로 일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연설문 사전유출 의혹’에 사과한 것과 관련해 "변명으로 일관하기만 하고, 국민이 알고 싶어하는 것에 대해서는 질문도 받지 않고 들어가 감동을 느끼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감동적인 사과를 해야만 국민들이 대통령을 이해하고 용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현직 대통령의 업무에 대해 법적인 잣대를 갖고 보기보다는 대통령이 진실을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최순실 씨로부터 선거 때와 초창기에만 도움을 받고 그 이후에는 도움을 안 받았다는 것을 누가 믿겠나. 최씨는 최근까지 미르·K스포츠 재단을 통해 왕성한 활동을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국민들이 과연 저 정도의 사과를 받아들일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 의구심을 갖는다"며 "더 감동적 자백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하야’와 같은 단어들이 인터넷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고 취재진이 질문하자 "그 국민의 여론을 대통령이 잘 알아야 한다"고 답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