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천근영 기자

chun8848@ekn.kr

천근영 기자기자 기사모음




포스파워, 삼척화력 건설사업 아직도 예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10.24 16:29

지자체·주민들 협조가 해결의 관건…포스코에너지 진퇴양난

포스파워조감도

▲포스파워는 삼척화력발전소 연료수송을 기존 동해항을 이용키로 하는 등 해안침식에 대한 우려를 해소, 발전소 건설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사진은 200만kW 용량의 삼척화력 조감도

[에너지경제신문 천근영 기자] 삼척화력발전소(설비용량 2100㎿, 1050㎿급 2기) 건설사업이 아직도 답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던 항만시설 건설과 관련한 해변침식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는 찾았으나 삼척시와의 협정과 산업부 인허가를 남겨두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파워는 그동안 화력발전소 연료 수송에 필요한 부두와 방파제 등 항만시설을 맹방해변에 건설하기 위해 해역이용협의 등을 진행해 왔으나 삼척시와 협의가 안 돼 인허가를 추진하지 못했다.

21일 포스파워는 적노동 옛 동양시멘트 광산부지인 현 사업장소에 발전소를 건설하고, 연료수송은 동해항을 이용하거나 지역 내 항만시설을 활용하기로 하고 내달 중 삼척시와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포스파워가 당초 계획을 수정해 따로 항만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기존 항만을 이용키로 해 해변 침식 우려가 사라지게 됐다. 그러나 동해항을 이용해 육지로 유연탄을 수송할 경우 환경과 교통 등의 문제를 추가로 해결해야 해 발전소 건설은 당초 계획 보다 지연될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파워는 삼척시와의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산업부에서 발전소 건설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사업권 만료시기가 오는 12월 5일이라 물리적으로 어려워 산업부에 유예기간 연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현행 산자부 세부허가기준에 따르면 50만kW를 초과하는 발전소의 경우 총 준비기간은 8년, 공사계획인가기간은 3년으로 돼 있다. 포스파워는 2013년 7월 5일 화력발전소 건설허가를 받았으나 3년이 지난 7월 5일까지 인가를 받지 못해 사업권을 반납할 위기에 처했으나 6개월 유예를 받았고, 그 시기가 오는 12월 5일까지다.

포스파워의 전 지분을 가지고 있는 포스코에너지는 2014년 6월 동양시멘트, 동양레저, 동양 등이 보유한 동양파워 보통주 전량(1180만여주)을 4311억원에 매입해 사업권을 인수, 올 10월 착공해 2021년 준공 예정이었으나 새로 해변침식을 우려한 지자체와 지역민들과의 마찰로 사실상 사업이 중단된 상태였다.

포스파워 한 관계자는 "삼척시와 협약을 체결한 후 산업부에 공사계획인가 연기 신청을 할 계획이다"고 했다. 그러나 파리기후총회 이후 석탄화력의 신규건설허가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등 문제가 산적해있다.

삼척시 역시 적극 나서고 있다. 삼척시는 포스파워가 동해항이나 지역 내 항만시설을 이용하기로 결정해 중앙부처 인허가 절차를 비롯한 각종 행정지원을 위한 TF(테스크포스)팀을 17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 상태다. TF팀은 포스파워 인허가에 필요한 모든 절차에 대한 지원과 함께 지역상생발전 지원금,인력채용 등에 대한 방안을 본격 논의할 예정이다.

삼척시 에너지산업과 한 관계자는 "포스파워에서 항만 신설 계획을 철회하고 인근항을 이용하겠다고 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협정 등 정확한 일정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는 상태"라고 했다.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에는 약 4조50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최근 미세먼지 문제로 화력발전소의 환경설비가 강화되는 추세라 환경관련 시설에 기존 보다 수천억원이 추가로 투입해야 할 것으로 알려져 사업비는 당초 예상 보다 올라갈 가능성도 크게 있고 경제성 확보도 대두되는 등 이익이 나는 발전소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견해가 전력업계에서 대두되고 있다.

포스파워 모회사인 포스코에너지는 금융자문사인 산업은행을 통해 건설에 필요한 자금 마련에 나설 계획이나 시기와 방법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