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이창훈 기자

camus@ekn.kr

이창훈 기자기자 기사모음




[기자수첩] 집단에너지사업 불신 키우는 산업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09.22 10:54

▲이창훈 에너지부 기자

[기자수첩] 집단에너지사업 불신 키우는 산업부

9월2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국가 에너지시스템 진단 및 대책’ 토론회에서 집단에너지사업자의 성토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집단에너지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집단에너지사업은 고사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에 지원책을 마련을 강력히 주문했다.

토론회 이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향한 질문이 쏟아졌다. "정부가 집단에너지사업 활성화 의지가 있는 지 궁금하다", "집단에너지사업을 위한 어떤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냐" 등 집단에너지사업자의 날선 질문이 이어졌다. 이에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창섭 가천대 교수가 "산업부 말고 다른 패널에도 질문해 달라"고 중재를 하기도 했다.

토론회에는 원래 참석하기로 했던 산업부 전력진흥과장 대신 서기관이 참석했다.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볼만에 대해 확실한 답을 하기는 어려운 실무자가 산업부 대표로 나온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질문만 쏟아지고 답변이 없는 상황이 반복됐다. 집단에너지 사업자 성토에 애꿎은 서기관만 진담을 빼야 했다.

이를 두고 뒷말이 무성했다. 한 참석자는 "정부가 얼마나 집단에너지 사업 위기에 관심이 없으면 권한도 없는 서기관을 보냈겠느냐"고 토로했다. 다른 참석자는 "토론회에 서기관이 참석한 것을 보면 정부가 집단에너지 지원책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걸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물론 부득이한 사정으로 불참한 담당 과장을 두고 힐책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산업부의 이 같은 태도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빠진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불신만 조장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 문제다. 한 참석자는 "담당 과장 대신 서기관이 온 것을 보니까 집단에너지 사업을 접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고 토로했다. 집단에너지 사업은 지역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중책을 맡고 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의 65%가 적자라고 한다. 이 와중에 산업부가 대책 마련은커녕 불신만 키우고 있다니, 참 글러먹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