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선임기자

kkjoo0912@naver.com

강근주 선임기자기자 기사모음




강남구-서울시 '한전부지 개발' 갈등 확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5.05.02 11:01

68만명 국제교류복합지구 확대 중단 서명

강남구-서울시 갈등전선 확대
68만명 국제교류복합지구 확대 중단 서명

[에너지경제] 잠실종합운동장 일대를 포함하는 국제교류복합지구 확대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서명에 68만 시민이 참여했다. 열람공고 의견서는 A4박스 35개 상자에 이를 만큼 방대하게 쌓였다. 한전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금 사용처를 놓고 벌어지는 강남구-서울시의 갈등 전선이 점차 확대되는 양상이다. 

열람공고 의견서에는 강남구민과 관내 근무 직장인 등 68만명이 서울시의 일방통행식 행정에 대한 반대의견이 압도적으로 많다. ‘강남구 의견에 적극 찬성한다’가 68만4108명인데 비해 ‘서울시 의견에 적극 찬성한다’는 56명, 중립 의견이 35명으로 나타났다.

강남구 의견은 △한전부지 개발시 교통대란, 환경피해 지역의 기반시설 해결 △서울시 소유 종합운동장 리모델링 위한 구역확대 반대 △강남구와 강남구민이 참여할 수 없는 일방통행식 도시계획 반대 등으로 요약된다.

강남구 관계자는 열람공고 의견서에 대해 “서울시가 3월13일 일방적으로 사전협상 운영지침을 개정하고, 법정사항인 인터넷 홈페이지 공고까지 누락시켜 주민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기회조차 묵살하는 바람에 분노가 폭발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강남구에 따르면 서울시는 3월10일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변경)에 대해 열람공고를 냈으나 열람공고의 절차상 위법행위를 제기됐다. 국토계획법상 열람공고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14일 이상 공고해야 하나 서울시는 이를 어겼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에 4월16일 뒤늦게 열람공고문을 인터넷에 공고했다고 한다.

장영칠 범구민 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68만명이 반대 서명에 나선 배경에 대해 “강남구 의견을 묵살한 채 잠실운동장 일대를 수익사업으로 사용하기 위한 서울시의 꼼수행정에 대한 분노”라고 설명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서울시는 민의를 반영해 지금이라도 강남구와 진실된 협의를 진행하고, 58만 강남구민의 의견을 청취해 사회적 합의를 통한 지구단위계획구역 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