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이정훈 기자

jhlee@ekn.kr

이정훈 기자기자 기사모음




‘수도권 그린히트’ 사업 본 궤도 오를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5.03.05 18:13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한국지역난방공사를 주축으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자와 한국도시가스협회가 주도하는 도시가스사업자간 한판 승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는 인천~ 목동~사당 구간에 광역 열배관망 57㎞를 연결해 한진중공업(검단신도시) 및 서울시(목동), 한국지역난방공사(여의도), 대성산업(신도림), 짐코(사당) 등의 집단에너지사업자에 연간 248만Gcal의 저가열을 공급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 가운데 향후 지역난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추정수요인 잠재수요를 제외(연간 34만Gcal)함에 따라 광역망 열수요는 연간 282만Gcal에서 연간 248만Gcal으로 감소할 전망이다.<관련기사 8면>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은 이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국내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미활용 열원을 활용할 수 있어 저가열원 부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사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미 청와대에 보고된 사업인데다 소비자 등 수요자들의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은 강조하고 있다.

반면 한국도시가스협회 등 도시가스사업자들은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중복투자일뿐 아니라 자칫 도시가스업종을 고사시킬 수 있어 국가적 손실이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중소집단에너지사업자들은 국제 LNG가격이 급등해 열과 전기의 판매비용 보다 높은 LNG 연료비로 인해 고질적인 경영난을 겪고 있다면 그린히트사업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번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를 계기로 다양한 미이용 열원을 활용해 보다 경제적인 열원을 소비자에게 공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요자의 입장에서도 지역난방의 확대는 가정내 에너지 비용을 줄여나갈 수 있고, 기존의 도시가스와 지역난방간의 에너지원간 가격 비교를 통해 보다 저렴하고 효율적인 에너지를 선택해 사용 할수 있다는 점에서 그린히트 프로젝트 사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익단체의 주장에 휘둘려 정부정책이 흔들리면 곤란하다"며 "아파트 거주자 등 수요자 요구를 충실히 반영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KDI 예비타당성조사는 도시가스측의 동의를 받아 추진됐고 수차례 간담회 및 전문가 회의, 정부 주관 기획단 회의를 거쳤다"며 "정확한 검증을 위해 도시가스측 요청을 받아들인 만큼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면 도시가스측도 이를 수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산업통상자원부의 고위관계자는 "KDI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올 정확한 날짜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이번 달에는 결과물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난방공사에서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부분을 검증하는 만큼 지금 당장 정부에서 이렇다 저렇다 의견을 내기는 어렵지만 도시가스사와도 그동안 여러 번 논의를 거치는 동안 별다른 이견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KDI 조사결과가 통과되면 그에 맞춰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정부방침에 도시가스사들이 이의를 제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jhlee@ekn.kr



배너
배너